본문 바로가기

디자인 굽기

UX 기획 및 리서치 2.3 주차 숙제 7/10

오늘은 2,3주차 강의를 듣고 숙제까지 해보았다.

정리는 밑에

,

유저 페르소나
심층 인터뷰 질문구성

 

 

 



[유저리서치 종류]

정성적리서치why?

왜에 대한 심층적인 인사이트를 얻는것이 목적
단점:소수유저를 대상으로 하기때문에 모든유저를 대상으로 하기엔 한계
정량적what?
무엇과 얼마나에 대한 답을 얻는것이 목적
단점:유저가 왜 그랬는지에 대한 것엔 한계가 있기 때문에 
💡=정성적리서치와 정량적 리서치를 같이 했을때 시너지효과가 엄청나다.

[데스크 리서치]
-마켓리서치
거시적관점에서 시장현황을 파악하는것
수익구조
법적제약

정성적리서피
1)심층인터뷰 < 제일 대표되는 인터뷰
1:1 인터뷰
깊이있는 인사이트를 얻는 리서치방법이다.
필수인원은 정해져있지않지만 5명이상의 인원을 정하면 85%의 문제를 해결할수있다,<제이콥
인터뷰목적설정>대상자선정>리크루딩(인터뮤목적,방식,일정,보상등공지)>질문지 작성
/❓?파일럿인터뷰란?=리허설같은것 친구

포커스그룹
6-9명의 유저들 모데레이터가 동시에 인터뷰하는 방법
단점:특정 참여자의 의견에 앵커링 되는 것을 경계해야한다.

voc분석
다양한 고객채널로 유입되는 유저보이스를 검토
고객센터로 인입된 불만/건의/문의사항등을 수집하여 분석하는 리서치 방법

❓가드레일 지표란?
💡조직전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표
해당 실험으로 부정적인 영향을 받을 수 있는 지표

[정량적리서치]
A/B테스트< 많이 사용함

애널리틱스
웹이나 앱에서 얻은 페이지뷰,바윤스율,전환율 등의 데이터를 통합하여 분석하는 리서치방법
-지표들과 해당용어에 대한 얼라인이 필요하다.



오늘 한 일
-2주차 강의와 정리
-3주차 강의와 정리
-숙제

Learn : 오늘 배운 것
[유저리서치목적]
정성적리서치why?
정량적what?
💡=정성적리서치와 정량적 리서치를 같이 했을때 시너지효과가 엄청나다.
-심층 인터뷰
-유저페르소나

Feel : 오늘 느낀 것
-UX를 기획하기 위해선 리서치와 인터뷰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. 리서치와 인터뷰에도 많은 종류가 있는 것을 알게됐고 그만큼 조심해야 될 것도 많다는 것도 알게됐다.

Action : 오늘 배우고 느낀 것을 기반으로 내일 실행해볼 것
-완강하기